배너 닫기
커뮤니티
뉴스등록
포토뉴스
동영상뉴스
맨위로

퀄컴 후원, 2022-2023 코리아로봇챔피언십 성공리에 마치다

퀄컴 인코퍼레이트가 후원하고 FIRST 재단이 주최하는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이 13회를 맞이해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대...

등록일 2023년02월14일 10시1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22-2023 코리아로봇챔피언십 대회 시작 전 참가자들이 선전을 다짐하며 기념 촬영을 했다

퀄컴 인코퍼레이트가 후원하고 FIRST 재단이 주최하는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이 13회를 맞이해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대회에서 종합 우승상을 받은 5039팀 등 두 팀이 한국 대표팀으로 선발됐다.

선발된 한국 대표팀은 올해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세계 챔피언십에 출전해 세계 최상위 청소년 로봇팀들과 교류하고 한국 청소년의 우수한 창의 융합 문제 해결 능력을 펼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은 매년 글로벌 이슈의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로봇 미션을 해결하고 있으며, 올해는 에너지 문제를 주제로 각 팀이 변전소, 회로 연결 등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각자 창의적인 로봇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른 팀과 동맹을 결성해 경기를 진행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Snapdragon® mobile platform)에 기반해 인공지능을 사용해 물체를 인식하고 자율 주행하는 등 가장 최신의 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제작하고 미션을 해결하면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왔다. 특히 팀원들과 팀워크를 형성하면서 함께 일하는 법을 알아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매우 교육적이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를 육성하는데 이 축제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의 공식 후원사인 퀄컴은 FIRST 재단과 FEST창의공학교육협회를 통해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의 개최에 도움을 주며, 8년간 지속적으로 한국 청소년들의 융합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퀄컴은 올해도 여학생으로만 구성된 팀을 비롯해 총 16개 장학팀을 선발해 대한민국 학생들이 융합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특히 올해는 대전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이해 대전 연구기관의 과학자들이 심사위원과 멘토로 참여해 학생들이 미래 한국을 이끌어 나갈 융합 인재의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큰 귀감이 됐으며, 한국 최고의 로봇 대회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됐다.

줄리 웰치, 퀄컴 인코퍼레이트 대관업무 부사장은 “퀄컴은 커넥티드 지능형 엣지를 활용해 모바일에서 제공되던 기술적 이점을 자동차, 사물 인터넷(IoT) 등 새로운 산업으로 확장해 모든 사람과 사물이 지능적으로 연결되는 세상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퀄컴은 차세대 발명가들이 창의력과 재능을 발휘하도록 북돋고, STEM 교육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독려하는 데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경민 FEST창의공학교육협회 협회장은 “매년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을 통해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융합 과학의 꿈을 키워 나가는 가운데, FIRST Tech Challenge Korea 세계 대회가 올여름 한국에서 처음 개최되는 것은 좋은 기회”라며 “이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청소년들과 한국팀들이 대전을 중심으로 우수한 융합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교류하며 융합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전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기념해 올해 8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한국 최초로 미국 FIRST 재단의 FIRST Tech Challenge를 한국이 주최해 세계 대회로 추진 중이다. FEST창의공학교육협회는 퀄컴, 노벨리스, 대전교육청 등과 협력해 대전을 중심으로 충청지역의 FTC 팀 장학팀 육성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어, 학생 및 교사로부터 매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FIRST Tech Challenge 장학팀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대전 지역의 학생들에게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 및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FEST창의공학교육협회에서 알아볼 수 있다.

FEST창의공학교육협회 소개

FEST창의공학교육협회는 과학·수학·공학·기술 분야의 교수, 현직 교사, 산업체 인사들로 구성된 비영리협회로 로봇을 활용한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2010년 설립됐으며 STEM 및 로봇을 활용한 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FIRST 과학재단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 세계적인 로봇 대회 FTC의 한국 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1년 50여 개 팀으로 개최된 이 대회는 200여 팀, 2000여 명의 청소년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로 성장했으며, 몽골 및 루마니아에서 팀이 참가하는 등 세계 여러 나라의 팀이 참가하는 국제대회로 성장하고 있다.

박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공연 전시회 인문학 공모 문화공감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