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8차 KEDI 교육정책포럼 ‘참여와 이행으로 살펴 본 대학교육의 성과와 과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12월 7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호텔스퀘어 안산에서 ‘제188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해당 포럼은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방식(유튜브 채널 ‘KEDI TV’ 생중계)으로 열린다.
한국교육개발원 제188차 KEDI 교육정책포럼은 ‘참여와 이행으로 살펴본 대학교육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학생의 학습 참여와 노동 시장 이행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학 혁신과 그런 혁신이 지역 혁신 및 발전에 미친 영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교육정책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 고등·평생교육연구 본부가 올해 수행한 다섯 가지 주요 연구의 주요 결과로 이뤄진다. 한국교육개발원 류방란 원장 개회사로 시작되며 제1세션은 3개 발표와 전문가 토론, 제2세션은 6개 발표와 전문가 토론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1세션은 ‘대학 교육의 노동 시장 이행 성과와 이슈’라는 주제 아래 세 가지 논의가 이뤄진다.
한국교육개발원 백승주 연구위원, 이정우 부연구위원, 최정윤 선임연구위원이 각각 ‘지방대학 졸업자의 취업 성과 : 지역이동 중심’, ‘대졸자의 일자리 질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지방대학의 위기 현황과 정책성과 분석’을 주제로 우리 사회 대학 교육의 노동 시장 이행 성과와 이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주제 발표에 대한 토론은 △김진영 건국대학교 교수 △류기락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주휘정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참여해 대학 교육의 성과 제고를 위한 지역 고등교육 생태계 구축 방안에 대한 다양하고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제2세션은 ‘대학 교수학습 ‘참여’의 성과와 이슈’를 주제로 세 가지 주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의 10차년도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조옥경 연구위원, 남신동 연구위원, 민윤경 부연구위원, 강충서 부연구위원이 각각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연구의 개요 및 추진 경과’, ‘대학교수학습 성과에 대한 2주기(2018~2022) 종합 분석’, ‘교수의 역할 정체성과 교수-학습 특성’, ‘대학교원의 교수활동 유형 및 특성’을 발표한다.
이어 공주대학교 김훈호 교육연구소 소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임현서 교육혁신원 연구교수가 각각 ‘대학 교수학습혁신센터의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분석’, ‘대학생 학업 중단 의도와 관련한 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과 교수-학습 과정 경험 요인 탐색’을 주제로 발표한다.
제2세션 주제 발표에 대한 토론은 △남민우 대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장 △조채영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겸 동의과학대 교수학습개발센터장 △민혜리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이사장 겸 서울대 교수 △황지원 서울시립대 IR센터장이 연구 성과와 앞으로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정책포럼은 대학 입학 자원 감소 등 대학의 위기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대학의 혁신 노력이 학생 개개인은 물론 사회적 관점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그리고 대학 교육 성과를 높이기 위한 쟁점과 과제는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자세한 프로그램과 자료집은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알림마당의 행사 안내 게시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개요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 창립 50주년을 맞는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