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커뮤니티
뉴스등록
포토뉴스
동영상뉴스
맨위로

놀거리 먹을거리 풍성한 평창고랭지김장축제, 11월 4일 주최

평창군의 대표 축제 평창고랭지김장축제, 합리적인 가격과 아삭한 식감 특징

등록일 2022년10월28일 15시2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평창고랭지김장축제가 개최된다

김치 관련 대표 축제로 손꼽히는 평창고랭지김장축제가 11월 4일부터 20일까지 약 17일간 진부면 오대천 축제장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한 행사 중단 후 3년 만에 재개되며,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가 주최하고 평창군, 평창군의회, 진부면사회단체가 후원한다. 김장 담그기 외에도 떡메치기 등 전통 풍속과 공연, 시화전 등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개최한다.

2016년 처음 열린 평창고랭지김장축제는 평창 고랭지 배추와 농산물을 사용해 품질과 맛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김치를 담글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매년 방문객과 판매량이 증가세를 보였다. 2019년에는 8만 명이 다녀가 약 130톤의 김치를 구매하는 등 인기가 높았다.

김장 축제의 인기 비결은 맛과 신선한 농산물에 있다. 우리나라 배추 가운데 품질을 으뜸으로 치는 평창 고랭지 배추로 만든 절임 배추와 고추, 무 등 양념 재료도 평창산 농산물을 대부분 사용한다. 평창에서 나지 않는 일부 농산물도 국내산을 사용한다. 방문객들은 간단하게 버무리기만 하면 김장을 마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배추와 고추는 전량 평창 농가에서 납품을 받았고, 소금도 간수를 뺀 국내산 천일염 소금만 사용한다. 멸치 액젓도 5년 숙성한 제품만 쓴다. 새우젓은 속초 대포수협이 인증한 강화도산 새우젓을 구매했다. 각종 재료의 불순물을 제거 과정을 거쳐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신선하고, 깨끗한 재료들로 준비했다.

중간 유통 과정 없이 평창군에서 수확한 재료로 만들어 합리적인 가격에 김치도 구매할 수 있다. 보통 4인 가족의 김장을 하기 위해 32만원(2021년 기준)이 발생하는데, 평창고랭지김장축제에서는 그 절반 가격에 더 많은 김치를 가져갈 수 있다.

올해 배추김치 가격은 10㎏에 6만2000원, 20㎏에 11만9000원이다. 알타리무 김치는 5㎏ 기준 6만5000원이다. 담근 김장은 축제장에서 택배로 원하는 곳에 보낼 수 있다. 떨어져 사는 가족과 친지들에게 담근 김장을 나누는 전통을 재현할 수 있다.

축제 참가자들은 김장 경험이 없어도 테이블마다 전문 도우미가 있어 쉽고 편하게 김장을 담글 수 있다. 김장 20㎏에 양념을 버무려 담는 시간은 1시간가량이다. 김장을 마친 뒤 인근 오대산국립공원, 월정사, 강원트리엔날레, 대관령 양떼목장 등 관광도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다.

축제 기간 주말에는 많은 사람이 몰려 자칫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홈페이지 혹은 전화로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황봉구 축제위원장은 “일교차가 큰 해발 700m에 있는 청정 지역 평창에서 생산한 고랭지 배추는 속이 노랗고, 단단해 김장이 무르지 않고 오래도록 아삭하고 싱싱한 맛을 즐길 수 있다”며 “이번 축제가 고랭지 배추 참 맛을 도시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판로 개척과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 개요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는 평창 송어 축제 비시즌에 평창 관광 활성화를 위해 고랭지 김치 축제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박성훈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공연 전시회 인문학 공모 문화공감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