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전국 청소년 토론 축제>
사)한국청소년문화진흥협회는 2022년 10월 29일(토)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제19회 장관상타기 전국청소년토론축제를 메타버스(https://www.zzalgang.com(짤강닷컴))공간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된다.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일체 지원 받지 않고 순수하게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실시되는 이 대회는 당일 동시 실시되는 토론대회의 규모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로 유명하다.
한국식확장형토론, 비경쟁독서토론, 키워드 독서토론법을 제시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이 대회는 초등1학년부터 참여하는 획기적인 대회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회장인 신동명 이사장은 “소수 엘리트토론을 거부한다. 책읽는 대한민국, 토론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대회 슬로건에서 우리 협회가 추진하는 모든 방향을 읽어낼 수 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대회 준비위원장 이문상 전국 총재는 “코로나 팬테믹 상황 때문에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독서토론의 참 맛을 느낄 수 있는 전국청소년토론축제를 멈출 수밖에 없었던 것이 가장 가슴 아픈 일이었다. 우리 협회는 그 대안으로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을 이용하게 되었고 앞으로 어떤 일이 있더라도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더욱 안전한 토론대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이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예선은 독후감 제출로 갸름하고 본선은 직접 본인이 참여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독후감의 평가는 ‘논술은 요구하는 방향을 해결하는 글’이라는 원칙에 따라 ‘글자 수, 글씨를 알아보도록 썼는가에 대한 정도, 내용의 전개, 부모나 교사의 도움이 있었는지의 유무’가 고루 평가될 예정이다.
본선에서는 3차에 걸쳐 다수의 심사위원들에 의해 평가 과정을 거치게 된다. 특히 3차에서는 참가자인 학생들도 심사에 참여하도록 되어 있어 민주주의의 기초인 투표의 중요성을 익히는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예선과 통과자 발표, 본선 참여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포스터의 내용을 참조하기 바라며 참여하는 학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짤강닷컴 (https://www.zzalgang.com)도 올라가 있다.